일반적으로 학술 논문을 검색할 때는 여러 사이트 중 ‘구글 학술검색 (구글 스칼라, Google Schalor)‘을 많이 이용하곤 합니다. 구글 학술검색이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 중 하나로, 논문, 학술지, 간행물 등을 검색하는데 사용됩니다.
주로 논문을 읽는 사람들은 연구개발, 의료, 행정, 정책개발 등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이전에 보고된 논문을 찾아 읽는 이유는 현재 연구의 문제점을 개선하거나 더 진보된 연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보고된 논문 뿐만 아니라 새롭게 보고된 논문을 읽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러나 최신 논문을 검색하거나 읽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우리가 최신 논문을 왜 읽어야 하며, 최신 논문을 쉽게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논문을 계속 읽어야 하는 이유
우리가 끊임없이 새로운 논문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이 세상이 어떤 분야에 이목을 집중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동안 한 번도 보고되지 않은 내용을 논문을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와 새로운 연구에 민감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주기적으로 논문을 검색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일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논문 검색 사이트에 대한 정보는 📌국내 해외 논문 검색 사이트 7가지 추천을 참고해 주세요.
논문을 검색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일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구글 학술검색 논문 알리미‘ 입니다.
구글 학술검색 논문 알리미 등록의 장점
구글 학술검색에 있는 논문 알리미 기능을 사용하면 내가 관심있는 분야의 키워드, 관련 학술자료, 전문가 (저자)를 선택적으로 구독하여 이메일로 해당 자료를 주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필요할 때마다 수동으로 검색하거나 자료를 수집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쉽고 편리하게 연구 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완전 무료이므로 전문 분야에 종사하는 연구자라면 반드시 활성화하여 더 나은 연구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논문 알리미 등록 방법
구글 학술검색 논문 알리미를 통해 관심 키워드, 추천 학술자료, 관심 저자 3가지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논문 알리미 등록 방법은 몇 번의 클릭만으로 할 수 있어 매우 간단합니다.
관심 키워드 구독
우선 구글 학술검색 사이트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그 후 왼쪽 상단의 메뉴바에서 ‘알리미‘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밑에 ‘알림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사진처럼 키워드를 적는 빈칸이 나타납니다. 이 빈칸에 본인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이메일 변경’을 통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알림을 받을 이메일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연구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했습니다. 이렇게 알림을 만들면 키워드에 대한 적당한 자료가 수집되는 대로 설정한 이메일로 키워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논문, 졸업 논문 등 키워드에 대한 모든 결과를 받을 수 있고, 원하는 때에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추천 학술자료 구독
추천 학술자료는 학술검색을 통해 그 동안 검색했던 키워드를 기반으로 학술자료를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추천 학술자료를 구독하게 되면 기존에 알림 설정했던 특정 키워드 이외에 유사한 키워드를 포함한 학술자료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학술자료 구독은 구글 학술검색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에 있는 ‘이메일로 구독’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관심 저자 구독
구글 학술검색에서는 특정 저자에 대한 구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저자가 출판하는 논문, 책, 연관 키워드가 포함된 학술자료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분야마다 유명 인사가 있기 마련입니다. 저는 wearable electronics로 유명한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John A. Rogers 교수를 구독하고자 구글 학술검색에 검색했습니다.
동명이인이 검색될 수 있으니 해당 저자의 프로필을 통해 논문을 보고 신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자 프로필의 오른쪽에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타납니다.
해당 저자에 대한 소식을 구독할 때 이 저자의 새 학술자료, 이 저자를 인용한 새 학술자료, 이 저자의 연구와 관련된 새 학술자료 3가지 중에서 복수 선택하여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모두 체크하여 정확하고 세부적인 정보를 받아 볼 예정입니다.
구글 학술검색의 알리미 기능을 잘 활용하여 더 나은 환경에서 본인 분야에 대해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