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에어컨 고장 문제 4가지 원인과 해결 방법 | 삼성 에어컨 수리 후기

에어컨 고장 문제 4가지 원인과 해결 방법

 

매년 여름이 되면 가장 먼저 찾는 것이 에어컨입니다.

에어컨은 여름의 더위를 식혀주기도 하지만 발열이 심한 장비를 가동하는 회사에서도 필수로 사용하는 전자 제품 입니다.

그래서 항상 사용할 때마다 에어컨의 아버지인 윌리스 캐리어 (Willis Carrier)에게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에어컨의 종류에는 세로로 길게 세워지는 스탠드형, 원룸에 주로 설치하는 벽걸이형, 천장에 붙어있는 시스템형 에어컨이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틀 때만 되면 꼭 하나씩 고장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에어컨의 고장 문제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누수 문제

 

에어컨에서 물이 뚝뚝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에어컨이 작동할 때 내부 공기가 냉각되면서 공기 중 수분이 응결되어 에어컨 내부에 모이게 되는데요.

이렇게 응결된 수분은 외부로 배출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물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에어컨 자체에서 떨어진다면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에는 배수 호스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배수 호스가 U자 형태로 꺾여있거나 말려 있는 경우 물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호스 모양을 바로 잡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니까 힘으로 하지 마시고 살살 호스를 펴면 됩니다.

 

불쾌한 악취 문제

 

에어컨 바람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오랜만에 에어컨을 작동 시킬 때 악취가 나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악취가 나는 이유는 에어컨을 오랜 기간 방치하는 동안 생겨난 곰팡이 때문입니다.

여름은 굉장히 습한 계절이고 에어컨을 작동할 때 공기 중 수분이 응결하여 에어컨 내부에 일부 잔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 선선한 가을이 오게 되면 곰팡이가 증식하기 딱 좋은 온도와 습도 환경이 형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에어컨 날 부분을 청소하셔야 하고, 심한 경우 전문가를 불러서 에어컨 내부 전체를 청소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에어컨 탈취제를 구매하셔서 사용법에 맞게 뿌리시면 됩니다.

바람이 약하게 나오는 문제

 

에어컨 바람이 약하게 나오는 이유는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이거나 후면 흡입구가 막혀서 그렇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에어컨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세척을 하셔야 합니다.

필터 세척은 에어컨 모델에 맞게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라디에이터 얼음 형성 문제

 

에어컨 라디에이터에 얼음 결정이 형성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에어컨 냉매 가스 유출, 부족과 같이 냉매 가스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냉매 가스는 사실 소모품이라고 보기엔 힘들지만 아주 미세한 틈을 통해 세어 나가기 때문에 부족한 경우가 생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냉매 가스가 유출되는 경우에는 냉매 가스가 흐르는 파이프 쪽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파이프가 파손되어 찌그러지거나 꺾인 상태로 오래 방치되면 파이프 결함이 생겨 냉매 가스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냉매 가스가 유출되어 부족해지면 차가운 바람 역시 나오지 않습니다.

근데 멀쩡한 파이프가 왜 파손되거나 찌그러질까요?

이는 최초 에어컨을 설치할 당시 시공을 잘못해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원룸에 설치하는 벽결이형 에어컨의 경우, 실외기와 이어지는 파이프를 벽을 통해 뚫어서 시공 작업을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냉매 가스 파이프에 결함이 생길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냉매 가스가 유출되거나 부족한 경우에는 반드시 에어컨 업체 수리 전문가를 불러서 냉매 가스를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고장 문제 4가지 원인과 해결 방법

 

또 하나의 원인은 실내기 고장입니다.

실외기만 작동한 채로 에어컨을 켜면 실내기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 공기가 시원해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열역학적으로 압축, 팽창 사이클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라디에이터에 얼음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저희 집 에어컨도 이 문제 때문에 삼성 에어컨을 수리 하게 됐고 메인 보드 교체를 통해 수리할 수 있었습니다.

메인 보드에는 에어컨의 다양한 기능을 작동하게 하는 작은 부품들이 있는데요.

하나라도 고장나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에어컨 고장 문제 4가지 원인과 해결 방법

 

그래서 저도 에어컨 수리 전문가를 불러서 수리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은 부품, 수리비, 출장비 포함해서 총 93,000원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에어컨 고장 문제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삼성전자는 집에서 편하게 에어컨 자가 점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으니 이것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컨텐츠 복사가 방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