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이 사이트 등록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하기 위해 매년 갱신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네이버 측에서는 해당 사이트가 관리자 변경 없이 꾸준히 잘 운영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사이트 소유확인을 매년 갱신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통 만료되기 직전에 이메일로 알려주는데요. 메일을 자주 확인 하지 않는다면 이 사실을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위 사진처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했다가 우연히 발견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만료된 사이트 소유확인은 어떻게 연장해야 할까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소유확인 연장
소유확인을 위한 HTML 확인 파일 재업로드
소유확인을 연장하기 위해 ‘소유확인 연장’ 버튼을 눌러 확인했지만 ‘HTML 확인 파일을 찾을 수 없거나 메타태그를 찾을 수 없습니다. 호스팅 또는 사이트 서버 관리자에게 확인 요청해 주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HTML 파일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 현상은 제가 중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를 재등록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HTML 파일만 재업로드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 큰 문제는 아닙니다.
HTML 파일을 다시 다운받아서 호스팅 서버에 업로드 했습니다. 저는 Namecheap의 cPanel을 이용하여 업로드 했으며, 파일질라(FileZilla)와 같은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업로드 해도 됩니다. 벌쳐(Vultr)의 Plesk를 이용해서 업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cPanel의 경우 public_html 디렉토리에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HTML 파일을 업로드 한 후 다시 사이트 소유확인을 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소유확인 기간이 연장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